본문 바로가기
건강이 최고

레스베라트롤의 항노화 효능 관련 최근 연구 결과는?

by 역노화의 꿈 2024. 1. 4.
반응형

100세 시대라는 말이 나온지는 꽤 되었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건강수명이라고 생각한다.

몸이 아픈상태에서 장수를 한다는 것은 어떨까?

사람마다 의견이 다를 수 있지만, 적어도 나에게 있어서는 고통스러운 일이라는 생각이 먼저 든다.

그리고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러한 생각을 가지고 있지 않을까?

 

노화 관련 서적이 베스트셀러가 된다는 것의 의미는?

노화의 종말이라는 책이 베스트셀러가 되었던 시기가 있었다.

그리고 이 책 이후에도 역노화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많다.

특히 이제는 "나혼사 산다"에 등장하는 연예인들만 보더라도 영양제, 건강기능식품을 한웅큼씩 챙겨먹는 것을 쉽게 볼 수 있다.

필자 포함, 그리고 이 글을 읽고 계신 분들도 적어도 몇가지의 영양제는 드시고 계시지 않을까?

 

노화의 종말의 저자 싱클레어 박사가 강조하는 영양제가 있다.

대표적으로 NMN이 있으며 (아래는 NMN에 대하여 내가 작성한 글이다.)

https://titi84.tistory.com/2

 

NMN의 효능과 동물실험 및 임상결과

데이비드 싱클레어 교수의 노화의 종말. 이 책을 통해 싱클레어 교수는 노화가 치료 가능한 질병이라는 페러다임의 전환을 시도 하였다.치료 가능한 질병이기 때문에, 노화를 더디게 할 수 있으

titi84.tistory.com

 

그리고 오늘 소개하고자 하는 레스베라트롤이다.

 

 

내가먹고 있는 나우프드 레스베라트롤

Resveratrol은 와인의 주성분인 포도에 많이 함유 되어 있는 폴리페놀이다.

프렌치 패러독스란 말을 들어본적이 있는가.

프랑스인들이 심장병에 덜 걸리고 장수하는 이유에 대하여 와인을 먹는 습관때문이라는 이야기까지 있다.

이처럼 레스베라트롤은 장수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물질로 강조되어 왔다.

 

위에서 언급한 노화의 종말에서, 데이비드 싱클레어 박사는 레스베라트롤을 매일 복용한다고 이야기한다.

매일 아침 공복에 레스베라테롤과 NMN를 먹는다고 언급한 그의 이야기는 이제 건강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은 대부분 알고 있을 것.

 

레스베라트롤은 강력한 항산화물질로써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며 때문에 위에서 말한 프렌치 패러독스란 말이 성립 가능하다. 특히 포도의 껍질에 레스베라트롤의 함량이 높으며 지방의 연소를 촉진하는 효과도 알려져 있다.

레스베라트롤은 폴리페놀의 일종으로써 항산화 작용을 통해 활성산소를 제거해 주는데, 활성산소가 노화의 주범이라는 연구결과들과 함께 레스베라트롤이 역노화 물질로 그 가능성을 기대하게 하고 있다.

또한 치매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지에 대하여도 현재 연구가 진행되고 있는 물질이다.

레스베라트롤이 동물 실험을 통해 항암작용을 보였다는 결과도 알려져 있으며, 레스베라트롤의 항염증 작용 역시 잘 알려져 있다.

하지만 결국 제일 중요한 것은 우리 사람에게 어떤 효능을 보일지에 대한 것.

특히나 Resveratrol의 금액이 꽤 비싸기 때문에 장기간 복용에는 경제적 부담도 존재한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 레스베라트롤 관련 최신 연구 결과들을 살펴보고자 하며 특히 제일 궁금한 anti-aging 관련하여 보고자 한다.

 

 

 

Pubmed 인용. Resveratrol 관련 논문

 

 

우선 이 논문 역시 우리가 알고 있는 일반적인 레스베라트롤의 효능에 대하여 이야기 하고 있다. 항산화, 항염증, 심혈관 질환 예방, 항암, 영양성분보호, 그리고 오늘 주로 보고자 하는 항노화까지.

레스베라트롤의 항노화 메카니즘은 사실 알려져 있는 레스베라트롤의 효능과 일맥상통한다.

산화 스트레스를 개선하고 염증 반응을 완화하며 세포 사멸을 조절함으로써 노화 및 노화 관련 질병 예방에 효과적일 수 있다는 것.

쥐와 물고기를 이용해서 레스베라트롤이 생명연장을 할 수 있을 것이라는 가능성은 확인 하였다.

 

위의 표에서 볼 수 있듯이 동물실험 모델을 통해 레스베라트롤의 생명연장 가능성은 증명이 되었다.

물론 유효한 효과를 보지 못한 것도 있지만.

비임상 시험 결과는 위의 표도 일부만 발췌한 것일 뿐, 뇌질환 및 항암, 그리고 오늘의 주요 내용인 생명연장에 효능이 있었다는 자료는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하지만 결국에는 사람에서의 임상 결과가 더욱 중요할 것이다.

그렇다면 임상결과는 어떨까?

 

레스베라트롤의 anti-aging에 대하여 다양한 임상연구가 진행되었다.

한 연구결과에서는 200mg의 레스베라트롤을 매일 복용하였을 때, 기억력이 향상되었고 당대사가 향상되었다는 것, 그리고 뇌의 노화에 좋은 영향을 끼쳤다는 임상결과를 발표하였다.

하지만 또다른 연구결과에서는 레스베라트롤을 복용하며 운동을 하였을 때 오히려 레스베라트롤의 복용이 건강에 악영향을 끼쳤다는 상반된 결과가 존재한다.

결국 이 논문에서는 레스베라트롤의 항노화에 대해서는 더욱더 증명되어야 할 부분이 많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다.

 

긴 글을 작성했지만 정리하자면, 레스베라트롤이 노화예방과 치료에 있어 엄청난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며, 신경퇴행성 질환, 암, 골다공증 등 노화 관련 질병을 예방하고 수명을 연장할 수 있음이 동물실험을 통해 증명되었다. 또한 사람에서 적용된 임상결과에서도 노화방지 효과가 입증되었음을 논문에서는 강조하고 있다.

다만 추가적인 임상을 통해 명확한 효과를 더 증명해야 하는 숙제가 남아있는 상황.

 

나의 결론은 레스베라트롤의 포텐셜에 대해서는 공감하고 비임상 결과에 대해서는 인정하지만, 임상결과에 대해서는 아직은 확신할 수 없다는 것으로 이야기하고 싶다.

다만 강조하였듯이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는 잠재력이 큰 만큼, 현재 복용하고 있는 건기식의 양이 적거나, 경제적 여유가 된다면 복용하는 것도 괜찮은 선택이 될 것.

 

 

 

반응형